목록2025/09/12 (4)
생활 속 쓸모 코칭
『인간관계론』 서평"내가 30년간 '싫은 사람'이었던 진짜 이유를 깨달은 순간""저는 어제 10년 만에 고등학교 친구에게서 연락을 받았습니다."그런데 그 친구가 한 첫 마디가 충격이었습니다. "야, 너 요즘 완전 다른 사람 같다. 예전엔 만나기가 좀 부담스러웠는데..."솔직히 상처받았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깨달았죠. 제가 그동안 얼마나 '관계에서 어려운 사람'이었는지를.30년간 저는 스스로를 '진실한 사람', '솔직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남들 눈치 보지 않고, 할 말은 다하고, 가식 떨지 않는 사람이라고 자부했죠. 그런데 왜 사람들은 제게서 멀어져만 갔을까요?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읽고 나서야 깨달았습니다. 제가 '진실'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은 '무례함'이었고, '솔직'하다고 여겼던 ..
『그릿』 서평"내가 20번 포기했던 진짜 이유를 깨달은 순간""저는 어제 7년 만에 다시 피아노 앞에 앉았습니다."하지만 이번에는 다릅니다. 더 이상 3개월 만에 포기하지 않을 자신이 있거든요.돌이켜보니 제 인생은 '포기의 연속'이었습니다. 기타, 영어회화, 마라톤, 블로그, 주식투자, 독서모임... 열정적으로 시작했다가 몇 달 못 가서 흐지부지 끝나버린 일들이 수두룩했죠."나는 왜 이렇게 의지가 약한 걸까?" "재능이 없는 건가?"스스로에 대한 실망감이 쌓여갈 때, 앤절라 더크워스의 『그릿』을 만났습니다.그리고 이 책은 제게 충격적인 사실을 알려주었습니다. 제가 포기를 반복한 건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그릿'이 무엇인지 몰랐기 때문이었다는 것을.재능은 과대평가되고, 노력은 과소평가된다더크워스가 던지..
『원씽』 서평 "인생이 무너지기 직전, 나를 구해준 단 하나의 질문""저는 어제 회사 사직서를 냈습니다."하지만 그 사직서를 다시 찢어버렸습니다. 왜냐하면 단 한 권의 책이 제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줬기 때문입니다.6개월 전만 해도 저는 완벽한 번아웃 상태였습니다. 매일 새벽까지 야근하고, 주말에도 자기계발에 매달렸지만 정작 내가 무엇을 위해 사는지 모르겠더군요. "이렇게 살다가 죽는 건가?"라는 생각이 매일 머릿속을 맴돌았습니다.그런 제가 어떻게 6개월 만에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될 수 있었을까요?답은 '더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더 적게 하는 것'에 있었습니다.새벽 3시, 저는 또다시 끝없는 할 일 목록 앞에 앉아 있었습니다.업무 보고서, 기획안 작성, 운동, 독서, 인맥 관리, 재..
『기브 앤 테이크』 서평"내가 10년간 '호구'였던 진짜 이유를 깨달은 순간""저는 어제 제 인생 최대의 배신자와 저녁을 먹었습니다."하지만 그 사람에게 고맙다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그 배신 덕분에 제가 평생 잘못 살아왔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입니다.5년 전, 제가 가장 신뢰했던 동료가 제 아이디어를 훔쳐 승진했을 때, 저는 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았습니다. "착하게 살면 손해만 본다"는 씁쓸한 결론을 내리며, 그 후로는 남들보다 더 냉정하고 계산적으로 살려고 노력했죠.그런데 애덤 그랜트의 『기브 앤 테이크』를 읽고 나서 깨달았습니다. 제가 배신당한 건 너무 착해서가 아니라, 착한 척 하면서도 너무 바보였기 때문이었다는 것을.그리고 이 책은 제게 완전히 새로운 게임의 룰을 가르쳐주었습니다.세상에는 세 종류..